파워포인트 평면도형에 3차원 서식 적용하기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2. 6. 18. 02:36
 
파워포인트 작업에서 평면도형은 입체도형보다 인기가 없는 편입니다.
입체도형을 사용한 슬라이드는 평면도형보다 뭔가 좀 복잡하게 보이고 공을 많이 들인 듯한 인상을 주기 때문이죠.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파워포인트 입체'라고 치면 '파워포인트 입체도형'이라는 연관 검색어가 뜨지만, '파워포인트 평면'이라고 치면 아무것도 뜨지 않습니다.
평면도형이 입체도형보다 인기가 없는 구체적인 증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처럼 평면도형이 입체도형보다 인기가 떨어지는 것은 형태의 단순함에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순함 때문에 오히려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는데, 그만큼 평면도형은 입체도형보다 상대적으로 직관적이기 때문이죠.


태생이 단순한 평면도형을 단순히 도형 메뉴만 이용하여 만들어 놓으면 참 볼품없게 보입니다.
하지만 3차원 서식을 이용하여 조금 손을 본다면 입체도형 못지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그만큼 직관적이기 때문에 오히려 입체도형보다 나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평면도형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와 시각적인 느낌이 어떤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번 보면 바로 구조가 이해되는, 상당히 직관적인 슬라이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3차원 서식을 이용하여 평면도형을 꾸미는 과정은 아래 그림처럼 비교적 간단합니다.
평면도형을 하나 만든 다음 테두리 선을 없애고 원하는 색으로 채웁니다. 이어서 3차원 서식을 적용한 다음 그림자를 추가하고 마무리합니다.
어떻게 보면 입체도형을 정중앙 꼭대기에서 내려다보는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 차원으로 표현하자면 2차원도 아니고 3차원도 아닌 2.5차원 정도 되겠네요.
그럼 처음부터 하나씩 만들어가는 과정을 밟아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준비된 슬라이드에 파워포인트 도형 삽입 메뉴를 이용하여 도형을 하나 만듭니다.
예제에서는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만들었습니다.


만들어진 도형을 선택한 다음 도형 서식 대화상자를 불러옵니다.
대화상자에서 [선 색]-[선 없음]을 선택하여 테두리 선을 지운 다음 [채우기]-[채우기 색]-[색]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합니다.
예제에서는 노란색을 선택하였습니다.


이어서 3차원 서식 효과를 적용하여 평면 도형에 부피감을 줍니다.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입체 효과는 아래 그림처럼 다양하므로 하나씩 적용해본 다음 가장 어울리는 효과를 하나 선택합니다.
예제에서는 [각지게]를 선택하였습니다.
입체 효과의 너비와 높이는 도형을 보며 적당하게 조절합니다.


마지막으로 부피감이 생긴 도형에 그림자를 추가한 다음 마무리합니다.
그림자는 도형의 부피감을 보조하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그 효과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예제에서는 [오프셋 아래쪽]을 적용하였습니다.
참고로 파워포인트에서는 다양한 그림자 효과를 지원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오프셋 아래쪽]이 가장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자~ 드디어 3차원 서식 효과가 적용된 2.5차원의 도형이 만들어졌습니다.
예제와 같은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뿐만 아니라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도형은 모두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꾸밀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도형은 일반적인 도형처럼 텍스트를 적어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텍스트를 넣을 때에는 도형을 선택한 다음 도형에 바로 입력할 수 있으며, 텍스트 상자와 같은 보조 도구를 이용하여 내용을 입력해도 됩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 공작실 메일주소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