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테마 색과 슬라이드 디자인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2. 6. 25. 08:26
 
일반적으로 파워포인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슬라이드를 어떻게 꾸며나갈 것인지 대략적인 계획을 먼저 세우게 됩니다.
작업 계획은 색채 계획, 레이아웃 계획, 문자 계획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에서 색채 계획은 결과물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상당히 중요한 사전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색채 계획을 세우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전문 디자이너가 아닌 일반 작업자가 색을 잘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파워포인트는 색과 관련된 두 가지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모든 색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표준 색 시스템과 서로 어울리는 색이 미리 만들어져 있는 테마 색 시스템이 그것입니다.

표준 색은 색상 팔레트를 통한 색 선택의 자유도가 높고 경우의 수가 많으므로 미리 색채 계획을 세운 다음 작업해야 합니다.
하지만 테마 색은 이미 특정 기준에 따라 색이 모두 정해져 있기 때문에 색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슬라이드를 보기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 지식이 없는 사람은 테마 색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파워포인트에서 미리 만들어져 제공되는 45가지의 테마 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문 디자이너가 색채 계획을 세운 다음 작업에 들어가는 것과 같이 프레젠테이션의 분위기와 가장 비슷한 테마를 목록에서 선택한 다음 작업을 진행해 나갑니다.


테마 색은 리본 메뉴 중 디자인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테마]-[색]을 클릭하면 테마 색이 들어 있는 풀다운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작업의 분위기와 가장 가까운 테마 색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선택된 테마 색은 다양한 곳에서 색상 팔레트를 통해 나타나게 됩니다.


파워포인트 작업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대화상자는 아마 [도형 서식] 대화상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도형을 만든 다음 색을 채워 넣을 때 이 대화상자를 사용하는데, [채우기]-[채우기 색]-[색]을 클릭하면 여러 가지 색이 들어 있는 풀다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메뉴를 잘 보면 처음에 언급했던 두 단어인 [테마 색]과 [표준 색]이 들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의 테마 색은 가장 기본적인 테마인 [Office]입니다.


풀다운 메뉴에서 [테마 색] 팔레트는 선택된 테마 종류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뀌는 영역입니다.
예를 들어 [고려청자] 테마 색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색상 팔레트가 해당 테마와 관련된 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팔레트의 색들은 일정한 컬러시스템에 따라 지정된 색이므로 색을 잘 모르더라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위험 부담 없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표준 색]과 [최근에 사용한 색] 영역은 바뀌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은 하나의 슬라이드에 각각 다른 테마를 적용해 본 예제입니다.
같은 형태와 레이아웃의 슬라이드지만 테마 색에 따라 그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짐을 알 수 있습니다.
테마에 따라 색이 바뀌더라도 전혀 조잡하거나 혼란스럽게 보이지 않습니다.
컬러시스템에 따라 미리 세팅된 색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그림은 표준 색과 테마 색을 함께 사용한 슬라이드입니다.
슬라이드 중앙의 노란색 입체도형에는 표준 색을, 나머지 도형에는 테마 색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림을 자세히 보면 테마를 바꾸게 되더라도 표준 색은 전혀 변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사용해야만 하는 지정 색이 있을 때에는 표준 색을 사용합니다.


테마 색은 [3차원 서식]을 적용한 입체도형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파워포인트에서 모든 도형은 같은 테마 색 팔레트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파워포인트는 오피스 도구이지만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모두 디자이너가 아니므로 이 친절한 도구는 테마 색과 같은 기능을 넣어 사용자를 배려하고 있습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 공작실 메일주소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