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프로젝트로 배우는 파워포인트 실무 디자인 / 디자인 프로젝트
파워포인트, PPT/기타  I  2012. 8. 7. 12:35
 
기획과 디자인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는 개념이고 어느 하나 독단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상호의존적 존재들입니다.
내용에 대한 이해 없이 진행한 프로젝트, 흔히 기획이 엉망이라고 하는 작업결과물은 아무리 훌륭한 디자인이라고 하더라도 속 빈 강정일 뿐이고,
탄탄한 기획력을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했지만, 디자인적인 기술이 부족하다면 시선을 끌기 어렵습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으니까요.

이 책은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한 해법을 제시합니다.

1. 색채계획은 어떻게 세울 것인가?
2. 각각의 슬라이드마다 효과적으로 객체를 배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3. 주제를 표현할 글꼴의 종류와 적당한 텍스트의 크기는 얼마인가?




파워포인트 디자인의 고민은 개별 슬라이드가 아니라 프로젝트 단위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모든 슬라이드는 작업 계획이라고 할 수 있는 일정한 콘셉트에 따라 제작됩니다.
그래서 최종 결과물은 특별히 모난 슬라이드 없이 모든 슬라이드가 하나의 흐름이 되어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흘러가야 합니다.

독자분들에게 제공되는 실전 파워포인트 실습용 슬라이드 미리보기 이미지입니다.
소개된 여러 장의 슬라이드는 일정한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진행된 프로젝트 단위의 작업결과물이 어떻게 완성되고 어울리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습용 파일은 제목 슬라이드, 종료 슬라이드와 구역 슬라이드를 포함하여 총 20장의 슬라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책 속에는 슬라이드의 모든 제작 과정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일관성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관성이란 일정한 기준에 의해 직업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비전문가는 이 부분에서 상당히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슬라이드를 한 장 더 만드는 것이 아니라 콘셉트를 정하고 작업의 원칙을 세우는 일입니다.

이 책에 수록된 프로젝트는 미리 색채 계획, 레이아웃 계획, 문자계획으로 대변되는 제작 콘셉트에 대한 개념을 먼저 세우고 그 기준에 따라 작업을 진행합니다.
아무리 시간을 많이 투자했더라도 명확한 콘셉트와 기획력이 빠진 파워포인트 작업은 기초공사가 부실한 건물처럼 위태로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속담처럼 발표할 주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해로 콘셉트를 명확하게 설정한다면 작업은 누가 봐도 일관성 있게 막힘없이 술술 잘 풀려나갈 것입니다.



디자인이 잘 된 프레젠테이션 결과물은 직관적입니다.
생각의 과정 없이 슬라이드 화면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제작자가 투자한 고민의 시간만큼 청중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생각해야 하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잘 전달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단순함입니다.
특히 슬라이드 배경은 최대한 절제된 요소만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꼭 필요한 요소만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만큼 좋은 디자인은 없습니다.



프로젝트 단위의 일관성 있는 작업을 위한 제작 계획은 크게 색채 계획, 레이아웃 계획, 문자 계획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Part I 제작 콘셉트 및 슬라이드 마스터] 단원은 이러한 제작 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그 계획을 기준으로 슬라이드 마스터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립된 제작 계획은 작업의 기준이 됩니다.
확고한 기준이 마련된 상태에서 [Part II 슬라이드 만들기] 단원을 통해 제목 슬라이드부터 차례대로 슬라이드를 만들어 나갑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진행 과정을 몇 개의 소단원으로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진행과정마다 화면캡처 이미지를 삽입하여 중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제를 준비하며 디자인의 기본적인 기능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많은 고민의 시간을 거쳤고,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와 같은 직관적인 요소를 많이 사용하여 누구나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책을 보시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블로그에 질문을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모쪼록 이 책을 보시는 독자분들에게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휴 서점 안내

아래 서점을 클릭하시면 목차와 미리 보기 등 상세 정보와 함께 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예스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교보문고






실습용 파일 안내

책을 구매하신 독자분들에게 실습용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일 사용법은 책 뒷부분에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실습용 파일 내려받기






추가 파일 안내

파워포인트 2007 버전에서 실습용 파일의 암호 창이 안 열리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실습용 파일의 파워포인트 2013 버전을 추가하였습니다.
실습용 파일의 슬라이드 구조에 가장 어울리는 화면 전환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전환 업그레이드 실습용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 파일 내려받기






저자의 다른 책 보기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책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링크는 네이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http://book.naver.com/search/search.nhn?query=%EC%A0%84%EC%83%81%EC%98%A4






저자 전상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MVP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