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프로젝트로 배우는 파워포인트 실무 디자인 / 막대형 차트 & 그래프
파워포인트, PPT/기타  I  2012. 11. 12. 22:54
 
모든 차트의 기본 구조와 표현의 원리는 같습니다.
차트를 만들기 전에 수치화된 데이터를 미리 준비해야 하며, 준비된 데이터는 엑셀 시트를 거쳐 차트로 다시 태어납니다.
완성된 차트는 다시 서식이라는 과정을 거쳐 디자인되며, 디자인 기술과 함께 만들어진 결과물은 높은 완성도를 지니게 됩니다.

모든 차트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막대형 차트는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차트입니다.
그래서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차트 중 가장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한 막대형 차트를 이용하여 수치화된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막대형 차트를 유형별로 나누어 각 유형에 맞는 데이터를 제시하고 그것을 차트 화하는 과정을 통해 사용법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파워포인트 작업에서 수치화된 데이터는 상당히 자주 사용되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말 보고용 프레젠테이션이나 예산 계획을 세울 때 특히 많이 사용되는 이러한 콘텐츠는 보통 표와 그래프를 이용하여 표현합니다.



표는 콘텐츠를 잘 정리할 수 있는 도구이지만 직관적인 도구가 아니므로 수치화된 데이터를 표현하기에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그에 비해 그래프라고도 불리는 차트는 상당히 직관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는데,
표처럼 수치를 머릿속에서 재해석하는 과정 없이 보면 바로 알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차트 도구를 사용하여 차트를 만들어 놓으면 처음에는 무척 어설프게 보입니다.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차트의 기본값은 이미 과거에 사용되었던 철 지난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것은 다양한 서식과 함께 새로운 디자인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이 책은 작업의 기초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모든 작업은 항상 제작 콘셉트를 정하고 슬라이드 마스터를 제작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파워포인트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공사이기 때문입니다.
색채 계획, 레이아웃 계획, 문자 계획을 통해 작업의 기준을 마련하고, 그 기준과 함께 슬라이드 마스터가 완성됩니다.



이 책은 데이터 편집이 가능한 차트만 사용합니다.

엑셀 시트와 연동되는 차트는 한 번만 만들어 놓으면 다양한 파워포인트 작업에 곧바로 응용할 수 있고,
데이터를 수정할 때에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는 이러한 데이터 연동작업을 쉽게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 책에서 진행되는 모든 작업도 데이터 연동작업을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이 책은 사람의 시선을 모을 수 있는 디자인 중심의 작업을 지향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전제로 한 파워포인트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시선을 모으는 힘입니다.
사람의 시선을 모으기 위해 다양한 시각효과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것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분야가 시각디자인입니다.
이 책은 효율적으로 슬라이드를 표현할 수 있는 시각디자인 이론을 중심으로 파워포인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책은 실습용 파일과 함께 작업의 진행 과정을 빠짐없이 소개합니다.

처음 슬라이드를 만드는 과정부터 마지막 과정까지 빠진 부분 없이 모든 제작 과정을 상세하게 소개하며,
작업을 따라 하는 과정을 통해 파워포인트의 주요 기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실습용 파일도 함께 제공하니 참고 바랍니다.



평범한 콘텐츠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높은 완성도의 결과물이 되는지 설명하기 위한 재료로 가장 대중적인 차트를 선택하였고,
차트가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통해 파워포인트 작업의 원리와 본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습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블로그에 질문을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모쪼록 이 책을 보시는 독자분들에게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휴 서점 안내
아래 서점을 클릭하시면 목차와 미리 보기 등 상세 정보와 함께 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예스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교보문고








실습용 파일 안내

책을 구매하신 독자분들에게 실습용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일 사용법은 책 뒷부분에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실습용 파일 내려받기






추가 파일 안내

실습용 파일의 파워포인트 2013 버전을 추가하였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실습용 파일은 파워포인트 2013에서 호환성 테스트만 하였으며,
기존 2007, 2010 버전과 같은 파일입니다.

추가 파일 내려받기






저자의 다른 책 보기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책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링크는 네이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http://book.naver.com/search/search.nhn?query=%EC%A0%84%EC%83%81%EC%98%A4






저자 전상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MVP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