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막대형 차트 애니메이션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3. 6. 17. 07:53
 
계열과 항목의 이해
계열 또는 데이터 계열과 항목은 차트의 구조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두 가지 개념입니다.
계열은 차트에서 같은 색과 형태로 표현되는 하나의 그룹을 말하며, 계열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를 항목이라고 합니다.

단일 계열의 차트는 하나의 계열만 사용한 차트를 말합니다.
모든 막대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 차트가 바로 단일 계열의 차트입니다.


계열이 추가된다는 것은 항목의 개수만큼 새로운 막대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항목이 많은 막대형 차트일수록 새로운 계열이 추가되면 형태가 복잡해집니다.


닦아내기 효과
파워포인트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효과를 개체에 한 번씩 적용해본 다음 가장 잘 어울리는 효과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막대형 차트는 가장 잘 어울리는 애니메이션 효과가 이미 정해져 있으므로 선택을 위한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올라오는 닦아내기 효과보다 막대형 차트에 어울리는 효과는 없습니다.


차트 애니메이션을 위한 계열과 항목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차트에 적용할 때에는 계열과 항목의 개념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열과 항목의 효과 옵션에 따라 등장하는 순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애니메이션 효과 옵션의 [시퀀스]를 통해 개체의 등장 순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 [하나의 개체로]
이 시퀀스는 차트의 모든 개체를 그룹화하여 하나의 개체처럼 애니메이션을 표현합니다.
차트가 신속하게 등장하고 애니메이션이 단순하므로 콘텐츠에서 차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하나의 개체로] 시퀀스는 계열과 항목의 수와 상관없이 모든 차트의 등장 방법과 시간이 항상 일정합니다.


시퀀스 [계열별로]
이 시퀀스는 애니메이션을 계열별로 묶어 표현합니다.
하나의 계열이 모두 등장한 다음 계열이 나타나므로 차트를 계열별로 설명해야 할 때 효과적입니다.
시작 옵션 편집을 통해 계열을 순서대로 나타나게 하거나 클릭 등의 방법으로 등장 시점을 의도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계열별 시퀀스는 계열이 추가될 때마다 애니메이션 과정이 하나씩 늘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퀀스 [항목별로]
이 시퀀스는 계열 수와 상관없이 하나의 항목을 그룹화하여 애니메이션 합니다.
항목별로 설명이 필요한 차트에 효과적인 시퀀스입니다.
계열별 시퀀스처럼 시작 옵션 편집을 통해 항목의 등장 시점을 의도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항목별 시퀀스는 계열 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시퀀스 [계열 요소별로]
이 시퀀스는 계열별 시퀀스와 비슷하지만, 계열을 구성하는 항목이 하나씩 개별적으로 등장합니다.
하나의 계열이 모두 등장한 다음 두 번째 계열이 차례로 등장하므로 애니메이션 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편입니다.
계열 중심의 변화를 설명할 때 효과적인 시퀀스입니다.


시퀀스 [항목 요소별로]
이 시퀀스는 항목별 시퀀스와 같은 개념이지만, 각각의 항목을 그룹화하지 않고 계열별로 분리합니다.
그래서 계열의 수가 많을수록 애니메이션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각각의 항목 안에서 계열의 변화를 서로 비교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멋진 애니메이션보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와 어울리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차트에 적용되는 애니메이션은 차트를 통해 전달하려는 콘텐츠에 알맞게 기획되어야 합니다.
콘텐츠의 전달이 본질이라면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시퀀스 효과는 본질을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상오 Jeonsango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MVP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