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막대그래프와 내신 등급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3. 8. 26. 19:42
 
파워포인트는 계열과 항목으로 구성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를 지원합니다.
대표적으로 표와 차트가 있는데, 프레젠테이션의 용도라면 차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데이터의 시각화 작업을 거치지 않은 표는 대부분 차트보다 전달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계열과 아홉 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원고의 작업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원형 차트와 막대형 차트를 후보로 선정하였습니다.
원형 차트(파이그래프)는 하나의 계열에 최적화된 차트이지만, 항목의 개수에 따라 전달력의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
실제로 제작해보니 각 항목 간 차이점이 뚜렷이 구분되지 않았습니다.

그에 비해 막대형 차트(막대그래프)는 원형 차트의 단점들을 훌륭히 보완할 수 있는 구조적인 이점이 마음에 들어
최종적으로 막대형 차트를 선정하였습니다.


원고는 간단한 설명과 함께 하나의 표가 메인 콘텐츠로 들어 있었습니다.
표는 하나의 계열과 아홉 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진, 비교적 간단한 구성이었으며
표에서 특별히 강조해야 할 부분을 체크한 후 원고 분석을 마무리하고 스토리보드를 준비하였습니다.


표를 시각화하기 위해 먼저 원형 차트를 만든 다음 데이터를 입력하였으나,
항목의 개수가 너무 많아 항목 간의 뚜렷한 차이점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았습니다.


약간의 고민 후에 막대형 차트로 같은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막대의 높이를 통해 각 항목 간의 차이점이 뚜렷이 구분되어 시각적으로 원형 차트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막대형 차트를 사용하기로 결정을 내리고 시각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데이터 요소 서식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채우기 색을 다르게 적용하여 항목의 최댓값과 최솟값을 차별화하고
불필요한 차트 요소를 제거하여 심플함을 강조한 다음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전상오 Jeonsango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MVP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