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PPT 목록과 강조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3. 9. 2. 19:29
 
파워포인트 PPT 작업에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중에서 목록형은 가장 단순한 구조의 다이어그램입니다.
목록형은 서로 대등한 관계의 개체가 일정한 순서 없이 평범하게 나열됩니다.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 관계도 존재하지 않으므로 자칫 지루한 슬라이드가 되기 쉽습니다.

슬라이드에 활기를 주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 강조 기법이 있습니다.
다이어그램을 구성하는 여러 개의 개체 중에서 특별히 중요한 하나의 개체를 정한 다음
다양한 차별화 기법을 통해 사람들의 시선을 유도합니다.


원고 분석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단순 분류한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별한 흐름이나 포함 관계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서술형의 원고이지만, 서두를 통해 각각의 개체를 어렵지 않게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목록형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할 개체를 선정한 다음 중요한 내용을 따로 골라내어 서브 헤드로 활용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세 개의 개체를 나열하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본 다음
콘텐츠를 짜임새 있게 표현할 수 있는 가로 방향의 나열로 결정하였습니다.
다이어그램 내부에는 각 개체의 헤드라인을 배치하고, 원고를 통해 미리 체크해 둔 서브 헤드는 다이어그램 아래쪽에 입력하였습니다.


만들어진 스토리보드를 참고하여 슬라이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스토리보드에서는 직사각형을 사용하였으나 슬라이드 분위기가 딱딱해지지 않도록 부드러운 느낌의 원으로 대체하였습니다.
3차원 서식과 그림자로 다이어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고 개체에 대한 설명을 삽입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였습니다.


슬라이드를 완성한 다음 지루함을 없애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강조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개체를 선정하여 해당 개체에 다른 색을 적용하고 동심원 효과를 추가한 다음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전상오 Jeonsango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MVP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