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주제로 한 디자인 :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문서 디자인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1. 7. 27. 19:38
 

파워포인트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제작할 때, 문서의 주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그 주제를 통하여 사용할 이미지 목록을 작성하고 주요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주제는 '물'입니다.
물에서 연상되는 이미지 중에서 가장 쉽게 떠오르는 이미지인 '물방울'을 사용하여 슬라이드 구성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제목슬라이드의 배경에 사용된 파랑색은 물속의 공간을 연상시키며, 하나의 커다란 물방울 이미지가 슬라이드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이끌어 갑니다.



프레젠테이션 문서의 전체적인 구성을 보여주는 목차슬라이드에서도 물방울 이미지를 사용하여 제목슬라이드의 컨셉이 그대로 이어지게 하였습니다.
회색의 배경은 프레젠테이션의 전체적인 흐름을 고려하여 선택한 색상으로, 서론에 해당합니다.



소제목슬라이드는 목차슬라이드의 내용을 복사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해당 소제목은 크기와 배경색상, 위치를 달리 적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의 진행과정을 안내합니다.



전체슬라이드에서 서론에 해당되는 부분은 내용의 흐름을 고려하여 회색의 배경을 사용하였습니다.
여기에서 회색은 깨끗하지 못한 수자원을 나타내며, 연구의 당위성을 암시합니다.



서론이 끝나고 본론으로 넘어오면서 배경색을 교체하였습니다.
이는 프레젠테이션 진행과정에서 내용이 바뀌었다는 것을 나타내며, 회색보다 깨끗한 느낌을 주는 파랑색을 사용하여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결론부분은 보고서의 일반적인 형식에 맞게 연구성과를 알리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앞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배경색을 다르게 적용하여, 프레젠테이션 내용에 큰 변화가 있음을 알립니다.
기존 어두운 파랑색 배경에서 밝은 파랑색으로의 변화는 곧 연구의 성과가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났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하여, 종료슬라이드의 컨셉은 제목슬라이드의 그것과 흡사하게 제작합니다.



※ 여기에 사용된 예제이미지는 보안관계상 진행했던 프로젝트에서 내용을 수정하여 다시 제작하였습니다.
※ 이 예제는 제가 집필했던 '프레젠테이션 기획+디자인(한빛미디어)'에 실렸던 것과 거의 동일한 이미지입니다.
※ 합리적이고 일관성있는 용어사용을 위해, 문서 중간중간의 단원구분을 위한 슬라이드인 간지슬라이드는 '소제목슬라이드'로,
    마지막슬라이드를 의미하는 엔딩슬라이드는 '종료슬라이드'로 수정하였습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 공작실 메일주소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