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ppt 조직도 만들기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4. 12. 31. 08:48
 
조직도의 기본은 서열입니다.
구성 요소의 서열 관계를 잘 정리하면 어렵지 않게 조직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직도는 보통 회사 소개서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 조직도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ppt 조직도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참고로 파워포인트에서는 서열을 '수준'이라고 부릅니다.

조직도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파워포인트는 스마트아트 도구를 제공합니다.
스마트아트는 데이터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형태가 만들어지므로
시간이 부족한 유저에게 아주 유용한 도구입니다.

조직도를 만들기 위해 리본 메뉴의 [삽입] 탭에서 [SmartArt]를 클릭합니다.




[SmartArt 그래픽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계층 구조형]-[조직도형]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슬라이드에 조직도형 스마트아트가 삽입되었습니다.
다섯 개의 구성 요소가 서로 연결된 조직도 기본형입니다.




모든 조직이 기본형을 만족하지는 않습니다.
필요 없는 구성 요소는 선택 후 [Del] 키를 눌러 삭제합니다.
추가해야 할 구성요소가 있다면 리본 메뉴의 [SMART 도구]-[디자인] 탭에서
[도형 추가]를 클릭하여 필요한 구성 요소를 추가합니다.
예제에서는 보조자만 삭제하였습니다.




회사 조직도에서 가장 높은 서열은 대표이사입니다.
조직도의 가장 꼭대기에 '대표 이사'를 입력한 다음 한 단계 낮은 서열인 팀 명을 입력합니다.
예제에서는 세 개의 팀을 입력하였습니다.




간단한 조직일 경우에는 두 개의 서열에서 끝날 수도 있지만 보통 세 단계 이상 진행됩니다.
두 번째 서열인 팀 밑에 세 번째 서열인 담당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팀을 선택한 다음 리본 메뉴의 [SMART 도구]-[디자인] 탭에서
[도형 추가]-[아래에 도형 추가]를 선택합니다.




경영 지원팀 밑에 하나의 담당이 생겼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세 번째 서열인 담당을 계속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업팀과 설계팀에도 담당을 붙였습니다.
하지만 세 번째 서열인 담당의 줄기가 한쪽으로 치우쳐
전체 레이아웃이 눈에 잘 들어 오지가 않습니다.




두 번째 서열인 팀을 모두 선택한 다음 리본 메뉴의 [SMART 도구]-[디자인] 탭에서
[조직도 레이아웃]-[표준]을 선택합니다.
해당 서열의 레이아웃을 수정하려면 그 서열을 주도하는 상위 서열을 선택한 다음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조직도 레이아웃이 이해하기 쉽게 수정되었습니다.
첫 번째 열에는 가장 높은 서열이, 두 번째 열에는 중간 서열이,
세 번째 열에는 가장 낮은 서열이 시각적으로 잘 정리되었습니다.
필요에 따라 슬라이드 배경이나 구성 요소 스타일을 수정한 다음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아래 네 가지 메뉴는 조직도 제작에 자주 사용되는 편집 메뉴입니다.

① 도형 추가 : 구성 요소를 추가합니다.
② 수준 올리기/내리기 : 구성 요소의 서열을 올리거나 내립니다.
③ 위/아래 이동 : 구성 요소의 위치를 이동합니다. 서열은 바뀌지 않습니다.
④ 조직도 레이아웃 : 서열을 그대로 유지한 채 조직도의 형태만 바꿉니다.















전상오 Jeonsango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MVP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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