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을 이용한 강조의 방법 :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다이어그램, 막대그래프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1. 8. 18. 19:39
 
작년 이맘때쯤으로 기억됩니다.
차가운 인상의 여자사람 네명이 텔레비젼에 간간히 등장하더군요.
항상 검정색 아니면 흰색의상만 입고 나와서 춤추던, 그녀들의 분위기는 다른 걸그룹들의 그것과는 좀 달랐습니다.

미쓰에이는 처음 데뷔무대에서부터 무채색 의상만을 고집했는데, 회색톤 특유의 전문적인 이미지와 함께 상당히 고급스럽고 도도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대뷔곡인 'Bad Girl Good Girl'의 느낌과도 잘 어울렸구요.
하지만, 무겁고 칙칙한 분위기를 만들기 쉬운 색상이 회색톤 이다 보니 분위기에 생동감을 불어넣어주기 위한 포인트가 반드시 필요하게 되는데,
그 포인트역할이 바로 지아의 빨강머리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파워포인트 다이어그램과 차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포인트를 살려주면 문서의 느낌이 한결 좋아집니다.
아래 예제이미지는 블로그의 유입 키워드를 분석한 차트로서, 일반적인 짙은 회색의 어두운 배경위에 밝은 색 막대그래프를 사용하여 제작한 슬라이드입니다.


강조를 해야 될 필요가 있는 항목에는 다른 색상을 적용합니다.
본 예제에서는 어두운 배경의 슬라이드에 생동감을 주기 위하여 유채색 중에서도 가장 밝은 색상인 노랑색을 선택하였습니다.


한가지 색상만으로도 충분히 슬라이드에 생동감을 줄 수 있지만, 표현의 극대화를 위해 보색대비 효과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노랑색의 보색이 파랑색 계열이므로 기존의 회색배경 대신에 파랑색 배경을 사용하면, 강조색상인 노랑색이 더 채도가 높아져 선명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밝은 색 배경에서도 마찬가지로 강조색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밝은 색의 막대그래프는 밝은 색의 배경과 명도차이가 작아서 구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먼저 막대그래프를 모두 어두운 색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제목과 항목, 수치를 나타내는 글자와 숫자도 모두 어둡게 하였습니다.


강조를 해야될 필요가 있는 항목에 빨강색을 적용하여 특정 항목을 강조하고, 슬라이드에 생동감을 주었습니다.


밝은 색 배경에서도 마찬가지로 보색대비 효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배경이 밝은 색이므로 배경색 교체의 효과가 미미합니다.
이때에는 강조항목 주위의 막대그래프를 이용하여 보색대비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빨강색의 보색은 녹색계열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그래프인 세로형 막대그래프를 사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만,
차트에 가로형 텍스트를 함께 표기해야 할 경우에는 아예 막대그래프를 가로로 배치하는 방법이 시각적으로 더 나은 방법입니다.


차가운 인상이 매력적인 그녀들 미쓰에이, 중간에 잠시 컬러풀하게 일탈했다가 최근에 다시 무채색으로 돌아왔더군요.
역시 그녀들에게 잘 어울리는 색은 도도하고 세련된 검정색입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 공작실 메일주소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