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의 종류 및 분류, 프레젠테이션 진행과정 :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문서 디자인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1. 8. 27. 17:40
 
일반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책들을 보면 그 종류에 상관없이 구성방식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책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표지가 있고, 표지를 넘기면 책의 대략적인 내용을 가늠할 수 있는 목차가 등장합니다.
목차 다음에는 소제목이 나오거나 바로 책의 내용이 시작되고, 뒤표지가 책의 마지막을 장식하게 됩니다.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이러한 방식으로 책이 구성됩니다.
프레젠테이션 문서도 책의 구성방식과 거의 흡사한 방법으로 내용이 구성되며, 그 순서는 보통 프레젠테이션의 진행과정과 일치합니다.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프레젠테이션 문서를 제작할 때 각각의 페이지에 해당하는 개념을 '슬라이드'라고 하며,
프레젠테이션의 규모 및 성격에 따라 슬라이드의 수와 구성은 달라집니다.

아래 예제는 보편적인 프레젠테이션 문서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총 13페이지의 슬라이드로 구성된 문서입니다.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여 제작한 문서이며, 보안상 내용은 모두 재가공하였습니다.


먼저, 제목슬라이드는 책의 표지에 해당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의 제목과 분위기를 알리는 역할을 하고 첫인상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슬라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제이미지는 건설회사 프레젠테이션의 제목슬라이드로서 건물이미지와 녹색을 사용하여 친환경공법을 강조하였습니다. 


목차슬라이드는 프레젠테이션의 진행과정과 내용을 대략 가늠해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소제목과 발표순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으로는 시작에 해당하는 부분이므로 제목슬라이드와 디자인 요소를 공유하여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같은 색상의 배경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일관성을 유지한 예제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소제목 슬라이드는 책의 중간표지 또는 속표지에 해당하며, 주제의 구분을 위한 슬라이드입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이 끝나고 다음 주제로 넘어갈 때, 분위기를 전환하는 역할과 함께 해당 주제를 예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의 실제 발표내용으로 구성되는 내용슬라이드는 책의 본문에 해당하며, 내용슬라이드부터 본격적인 프레젠테이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래의 예제이미지는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상 총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내용슬라이드이며, 각각 배경색을 다르게 적용하여 내용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회사소개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첫 번째 내용슬라이드는 회색의 배경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다음 주제의 내용슬라이드입니다.
배경색을 다르게 적용하여 회사소개와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였습니다.


또 다른 주제의 내용슬라이드입니다.
이번에는 녹색의 배경을 사용하여 이전 슬라이드와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종료슬라이드는 프레젠테이션이 끝났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슬라이드입니다.
프레젠테이션 종료 후 질의응답 시간에 활용하기 위하여 'Q&A' 문구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 공작실 메일주소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