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기 안내선을 이용한 레이아웃의 통일성 구현 :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문서 디자인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1. 9. 6. 11:48
 
파워포인트로 제작되는 프레젠테이션 문서는 일반 문서와는 다르게 시각적인 요소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각 요소를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프레젠테이션 내용에 대한 이해가 가장 선행되어야 하며,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이론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파워포인트 문서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로 '통일성'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통일성이란, 여러 장의 슬라이드에 사용되는 다양한 시각요소들이 분산되지 않고 주제를 중심으로 전체가 하나라는 느낌이 들도록 의도적으로 연출된 것을 말합니다.
문서 기획단계에서 고려되는 색채 계획, 레이아웃 계획, 문자 계획 등의 디자인 계획도 통일성 구현을 위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는 총 15장의 슬라이드로 구성된 제안용 프레젠테이션 문서로서, 전체가 하나처럼 느껴지는 통일성의 표현을 위해 몇 가지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배경에는 파랑, 다이어그램에는 노랑과 회색만을 사용하여 색상을 통일하였고, 다이어그램에 적용된 입체효과에 일관성을 부여하여 통일된 느낌을 살렸습니다.
그리고 모든 구성요소가 일정한 위치에 배치되도록 가상의 안내선을 사용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도구 중 '그리기 안내선'은 문서의 통일성을 위한 도구이며, 일반적으로 레이아웃 계획에 주로 사용됩니다.
레이아웃 계획이란 통일성 표현을 위한 디자인 계획의 일부로써 프레젠테이션 요소의 효과적인 배치를 위한 계획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리기 안내선으로 슬라이드를 분할하는 작업이 이 계획에 포함됩니다.

[파워포인트에서 그리기 안내선을 불러오는 방법]
작업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보조메뉴를 불러온 다음 '눈금 및 안내선' 항목을 선택합니다.
눈금 및 안내선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화면에 그리기 안내선 표시' 체크 상자에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그리기 안내선이 작업화면에 나타납니다.

[그리기 안내선 편집 방법]
그리기 안내선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간 다음 드래그하면 안내선이 이동됩니다.
키보드의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안내선이 복제되어 이동되고, 작업화면 밖으로 드래그하면 안내선이 삭제됩니다.

그리기 안내선으로 표현된 제안용 프레젠테이션 문서의 레이아웃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내선을 사용하여 제목이 들어갈 영역과 다이어그램 및 내용이 들어갈 영역을 구분하여 분할하고, 다이어그램 영역에는 중심선을 만들어 내용배치를 위한 도구로 활용합니다.


내용슬라이드의 경우, 그리기 안내선을 기준으로 내용을 배치하면 레이아웃의 통일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제목슬라이드와 종료슬라이드는 내용슬라이드처럼 다이어그램으로 이루어진 슬라이드가 아니므로 그리기 안내선의 활용도는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 공작실 메일주소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