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스마트아트 조직도 레이아웃 수정하기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1. 11. 17. 18:29
 
파워포인트는 스마트아트라는 다이어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편리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스마트아트는 목록형, 프로세스형, 주기형 등 많이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의 형태를 미리 만들어서 저장해 놓은, 일종의 다이어그램 창고입니다.

스마트아트는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작업보다 이미 만들어진 다이어그램의 레이아웃을 수정하는 작업에서 그 진가가 드러나는데요,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구조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작업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만들었던 조직도의 레이아웃을 다양하게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스마트아트의 가치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저번 시간에 만들었던 조직도의 기본형입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등급이 높아지는, 전형적인 피라미드 형태의 조직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직도를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조직도 만들기 바로가기]


기본형 조직도는 파워포인트의 스마트아트 도구를 이용하면 다양한 형태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레이아웃을 준비했는데요, 기본형 조직도의 레이아웃을 바꿔가며 스마트아트의 기능을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아트 도구는 기본형 조직도의 전체 레이아웃을 바꿔 전혀 다른 형태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형 조직도를 다른 형태인 '가로 조직도형'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수정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원본 조직도(왼쪽 이미지)와 수정된 조직도(오른쪽 이미지)를 다시 한 번 더 확인해보세요.


먼저 기본형 조직도가 들어 있는 슬라이드를 하나 복제합니다.
그리고 레이아웃을 바꾸기 위하여 수정하고자 하는 조직도를 선택한 다음 파워포인트 메뉴에서 [SmartArt 도구]-[디자인]-[레이아웃]-[가로 조직도형]을 선택합니다.


서식이 그대로 유지된 채, 레이아웃만 순식간에 가로형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도형이 모두 일반 직사각형 형태로 변해버렸네요.


도형을 기본형에서 사용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형태로 바꾸기 위해 모든 도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메뉴에서 [SmartArt 도구]-[서식]-[도형]-[도형 모양 변경]-[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슬라이드에 맞게 조직도의 크기와 도형의 위치 등을 조절한 다음 가로형 조직도 레이아웃 수정작업을 마무리합니다.
별다른 작업 없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조직도의 레이아웃이 쉽게 바뀌었네요.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여 한 번 더 레이아웃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표 계층 구조형' 레이아웃입니다.
원본 조직도(왼쪽 이미지)와 수정된 조직도(오른쪽 이미지)를 확인해보세요.


가로 조직도형과 마찬가지로 수정하고자 하는 조직도를 선택한 다음 파워포인트 메뉴에서 [SmartArt 도구]-[디자인]-[레이아웃]-[표 계층 구조형]을 선택합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레이아웃이 전혀 다르게 변했네요.
원본에 적용되었던 서식이 그대로 유지된 채 레이아웃만 바뀌니 여간 편리한 게 아닙니다.
조직도의 위치와 크기 등을 조절한 다음 마무리합니다.


조직도와 다른 내용을 함께 슬라이드에 배치해야 할 경우, 공간 활용을 위해 계층 구조 목록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아트 도구는 기본형 조직도의 형태는 그대로 유지한 채 몇몇 요소만 부분적으로 레이아웃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조직도의 전체적인 형태는 그대로 두고 부분적으로 수정하려고 합니다.
원본 조직도(왼쪽 이미지)와 수정된 조직도(오른쪽 이미지)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스마트아트 도구를 이용하면 연결선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먼저 대표와 중간 관리자의 연결선을 다른 스타일로 바꾸기 위해 대표를 선택한 다음 [SmartArt 도구]-[디자인]-[그래픽 만들기]-[레이아웃]-[양쪽 균등 배열]을 선택합니다.


대표와 중간 관리자의 연결선이 원본과 약간 다른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이번에는 중간 관리자와 팀원의 레이아웃을 바꿔보겠습니다.
이전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는 중간 관리자를 선택한 다음 [SmartArt 도구]-[디자인]-[그래픽 만들기]-[레이아웃]-[오른쪽 배열]을 선택합니다.


좌측 중간 관리자 소속 팀원이 모두 세로로 배열되었습니다.


오른쪽 팀원도 같은 방법으로 배열을 수정한 다음 마무리합니다.


조직도와 다른 내용을 함께 슬라이드에 배치해야 할 경우, 아래 이미지처럼 배열방법을 다르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조직도는 구성원의 개수와 관계에 따라 조합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엄청나게 많으므로 효율적인 표현을 위한 고민의 과정이 많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제시한 방법은 표현을 위한 도구사용법에 지나지 않으며, 정말 중요한 것은 조직의 전체 구조를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 공작실 메일주소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