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번호 삽입하기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2. 2. 6. 00:22
 
파워포인트 작업을 하다 보면 책의 페이지번호처럼 슬라이드에 일련번호를 넣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슬라이드가 몇 장 안 되면 그냥 간단하게 텍스트 상자를 이용하여 넣으면 되지만 슬라이드가 많을 경우, 이런 방법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파워포인트는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마다 자동으로 일련번호를 매기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페이지번호, 쪽번호라고도 불리는 이 기능을 파워포인트에서는 슬라이드 번호라고 하며, [삽입] 메뉴를 이용하여 슬라이드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슬라이드 번호는 아래 예제이미지처럼 슬라이드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대부분 위치하게 됩니다.


슬라이드 번호는 보통 해당 슬라이드의 일련번호만 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슬라이드의 위치를 짐작할 수 있도록 총 슬라이드 개수까지 함께 표기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 예제이미지는 총 6장의 슬라이드 중 2번째 슬라이드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네요.


강좌를 진행하기 위해 슬라이드 번호가 없는 예제 슬라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이 슬라이드에 자동으로 일련번호를 매기는 방법을 사용하여 슬라이드 번호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슬라이드 번호가 자동으로 만들어지게 하려면 슬라이드 마스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슬라이드 마스터 편집 화면으로 이동한 다음 작업을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참고로 문서에 사용된 모든 텍스트는 원문이 아닌 임의의 블로그 글로 대체한 내용이기 때문에 문서 내용은 아무 의미가 없음을 밝힙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사용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아래 링크에 담겨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마스터를 이용한 배경 작업 바로 가기]


슬라이드 마스터 편집화면으로 이동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마스터를 볼 수 있습니다.
마스터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가 들어있는 사각형이 보이는데요, 이 사각형이 일련번호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사각형입니다.
참고로 '#'는 '해시 기호'또는 '번호 기호'라고 하며, '몇 번째'라는 의미의 기호입니다.

여기에 그대로 마스터 배경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예제는 제작과정에서 이미 마스터를 만들어 놓은 상태라 여기에서는 <#>부분만 복사해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가 들어있는 사각형을 선택한 다음 키보드의 [Ctrl]+[C]를 사용하여 복사합니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슬라이드 번호가 들어가야 할 마스터를 선택한 다음 조금 전 복사했던 사각형을 붙여 넣습니다.
참고로 붙여 넣기는 키보드의 [Ctrl]+[V]를 사용하면 됩니다.


붙여 넣기 한 사각형의 글자모양과 색을 마음에 드는 형태로 수정합니다.
일련번호가 들어가는 자리는 <#>이므로 그 부분을 예상하고 수정작업을 진행합니다.
수정작업은 보통 텍스트를 수정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예제에서는 일련번호가 잘 보이도록 크고 굵게 만든 다음 노란색을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슬라이드의 위치를 짐작할 수 있도록 총 슬라이드 개수도 함께 표기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편집화면에서 다시 기본 작업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슬라이드 오른쪽 아래 모서리 부분에 뭔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작업하기 전과 똑같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모든 슬라이드에 번호를 넣기 위해 슬라이드를 모두 선택한 다음 작업화면 상단 메뉴에서 [삽입]-[텍스트]-[슬라이드 번호]를 클릭합니다.


[슬라이드 번호] 버튼을 클릭하면 [머리글/바닥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대화상자의 [슬라이드] 탭에 보면 [날짜 및 시간], [슬라이드 번호], [바닥글]을 선택할 수 있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슬라이드 번호]에 체크한 다음 [적용] 버튼을 눌러 대화상자를 닫습니다.


슬라이드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슬라이드 번호가 삽입되었습니다.
강좌를 진행하려고 일부러 일련번호를 눈에 잘 보이게 하였습니다만 실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 때에는 책의 페이지번호처럼 있는 듯 없는 듯 작게 넣으면 됩니다.


※ 문의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