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빠른 실행 도구 사용하기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2. 3. 26. 00:10
 
파워포인트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마우스를 일일이 클릭하면서 작업하는 과정이 상당히 귀찮아집니다. 작업시간도 많이 걸리고요.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은 단축키를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단축키란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지정한 키를 말하며 보통 키보드의 [Shift]와 [Ctrl], [Alt] 키를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여담이지만 파워포인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축키는 아마 [Ctrl]+[Z]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컴퓨터 작업에서 [실행 취소]는 정말 중요하고도 위대한 기능이니까요.

하지만 파워포인트의 수많은 기능을 모두 단축키로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파워포인트로 많은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자주 사용하는 단골 명령이 몇 개씩 있을 텐데요, 그 명령의 단축키가 없다면 작업할 때 상당히 불편할 것입니다.
저는 [삽입]-[이미지]-[그림 삽입] 명령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안타깝게도 이 명령은 단축키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매번 그림을 삽입할 때마다 마우스를 몇 번씩 클릭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파워포인트는 빠른 실행 도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도구는 작업자의 입맛에 맞게 자주 사용하는 명령을 마음대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파워포인트 작업 화면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손대지 않은 흰색의 슬라이드가 있고 그 위에 잡다한 기능의 리본 메뉴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리본 메뉴 왼쪽 위에도 작은 아이콘 몇 개가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작업 화면의 가장 위에 있는 작은 아이콘이 바로 빠른 실행 도구입니다.
빠른 실행 기본값인 [저장], [실행 취소], [다시 실행] 아이콘이 나란히 자리 잡고 있네요.


[저장], [실행 취소], [다시 실행] 명령은 단축키가 있기 때문에 빠른 실행 명령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로 [저장]의 단축키는 [Ctrl]+[S], 위에서 한 번 언급했던 [실행 취소]의 단축키는 [Ctrl]+[Z], [다시 실행]의 단축키는 [Ctrl]+[Y]입니다.
그래서 빠른 실행 도구를 편집하기 위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기타 명령]을 선택합니다.


[기타 명령]을 선택하면 [PowerPoint 옵션] 대화상자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 나타납니다.
대화상자를 보면 크게 두 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 영역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등록할 수 있는 명령을 표시하고 있으며, 오른쪽 영역은 이미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등록된 명령의 목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의 작업스타일에서는 [저장], [실행 취소], [다시 실행] 명령은 단축키만으로 충분하므로 이미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등록된 세 가지 명령을 제거합니다.
참고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등록된 명령을 제거할 때에는 해당 명령을 선택한 다음 중간의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인 [그림 삽입]을 왼쪽 목록에서 찾아 선택한 다음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그림 삽입] 명령이 새로 등록되었습니다.
참고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은 등록 개수에 제한이 없으므로 여러 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모두 등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대화상자를 닫습니다.


리본 메뉴 위의 아이콘이 모두 없어지고 [그림 삽입] 아이콘만 남았네요.
참고로 빠른 실행 도구를 여러 개 등록하면 등록한 개수만큼 아이콘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빠른 실행 도구를 사용할 때에는 꼭 단축키를 사용하길 권합니다.
마우스를 사용하여 아이콘을 클릭해도 되지만 그렇게 하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으니까요.

빠른 실행 도구의 단축키는 [Alt]+[1]입니다.
[그림 삽입] 명령만 등록했을 때 [Alt]+[1]을 입력하면 그립 삽입 대화상자가 바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빠른 실행 도구가 두 개 이상일 경우에는 차례대로 [Alt]+[2], [Alt]+[3], [Alt]+[4]... 의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 공작실 메일주소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