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계층 구조형 다이어그램과 관계형 다이어그램의 비교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2. 6. 13. 10:50
 
파워포인트 작업에서 계층 구조형 다이어그램은 소수의 상위 개념과 다수의 하위 개념과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관계형 다이어그램은 어떤 개념과 개념 사이의 상관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두 가지 다이어그램은 가는 길이 다른 듯하지만 각 개념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부분에서는 그 쓰임새가 일치하기도 합니다.

계층 구조형 다이어그램은 각 개념 간의 상하관계가 매우 뚜렷한 편이기 때문에 보통 조직도를 만들 때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그에 비해 관계형 다이어그램은 개념 간의 다양한 관계를 표현하지만, 그 관계 중에서 상하관계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아래 그림은 계층 구조형 다이어그램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의 주제와 함께 주제에 속해 있는 다섯 가지 개념이 잘 정리되어 있네요.


같은 내용을 관계형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개념 간의 상하 관계보다는 수렴 또는 확산되는 중앙과 주변과의 관계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시각적인 측면에서 비교했을 때, 관계형 다이어그램이 계층 구조형 다이어그램보다 좀 더 균형이 잘 잡혀있고 집중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계층 구조형 다이어그램처럼 보이지 않지만, 엄연히 하나의 상위 개념과 다수의 하위 개념이 존재하므로 계층 구조형 다이어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시 하나의 주제와 함께 주제에 속해 있는 네 가지 개념이 잘 정리되어 있네요.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관계형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면 상하 관계보다는 수렴과 확산 관계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중앙에 슬라이드의 주제가 존재하고 수렴 또는 확산의 형태로 개념 간의 관계가 표현된 다이어그램은 상당히 높은 화면집중도와 함께 시각적인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남겨주시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 공작실 메일주소 :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