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일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배경 디자인 실험
파워포인트, PPT/기타  I  2012. 5. 8. 08:32
 
슬라이드 배경에 따라 저작물의 느낌과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얼마 전에 만든 파워포인트 제안서를 가지고 실험을 진행했다.
원본은 20페이지가량의 슬라이드로 구성된, 바둑판 패턴 배경을 사용한 저작물이다.
빨간색과 노란색을 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대부분 강렬하고 따뜻한 느낌이 드는 저작물이다.


슬라이드 배경에 사용할 이미지는 매일 업데이트 하는 공작실 엽서에서 가져왔다.
아래 엽서에 사용된 배경이미지는 일정한 방향으로 뻗어 나가는 선처럼 보이는데, 사실은 카라 꽃잎을 근접 촬영한 이미지다.
자연 이미지는 때때로 신선한 느낌의 시각 효과를 주기도 한다.


무척 단순한 배경 이미지가 슬라이드 내용을 돋보이게 한다.
상아색 꽃잎 배경에는 빨간색도 잘 어울리지만, 원본과 다른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파란색과 황갈색을 적용했다.

파란색과 상아색은 서로 보색관계이기 때문에 빨간색만큼 잘 어울리는 색이다.
그리고 황갈색은 상아색과 동색, 인접색 관계라서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자연스럽다.
원본이 빨간색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렬한 느낌이라면, 첫 번째 실험 결과물은 차분하고 신뢰감 있게 내용을 잘 전달하는 느낌이다.


두 번째 실험 재료로 봄 햇살이 비쳐 투명하게 보이는 식물 이미지를 골랐다.
이 이미지도 일정한 방향이 느껴지는 단순한 이미지이기 때문에 파워포인트 배경으로 사용하기에 별 무리가 없다.


원본 이미지에서 명암대비가 큰 경계선이 드러나는 부분을 모두 잘라내었다.
그리고 원본 이미지의 명도와 채도가 상당히 높아 배경용으로 적당하게 가공한 다음 슬라이드에 적용했다.

녹색의 자연 이미지는 그 용도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편이다.
자연 보호나 친환경 관련 콘텐츠가 그것인데, 이 분야는 자연 이미지 이외에는 적당한 이미지가 잘 떠오르지 않는다.
노란색은 다양한 색과 잘 어울리지만 두 번째 실험 결과물처럼 녹색과 조합할 경우, 상당히 밝고 신선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세 번째 실험은 자연 이미지 대신 질감이 느껴지는 추상을 선택했다.
이 엽서에 사용된 이미지는 해 질 녘 호수를 촬영한 사진인데, 의도적으로 초점을 빗나가게 하여 몽롱한 느낌을 연출한 사진이다.


원본 사진의 색이 옅은 듯하여 명도를 좀 낮춰 무게감을 주었다.
갈색 계열은 세월의 무게가 느껴지는 색이기 때문에 추억이나 전통과 관련된 주제를 표현하기에 적당하다.
잔잔한 분위기가 어울리므로 보색을 사용한 요란한 표현은 자제하는 게 좋다.
그래서 세 번째 실험은 동색, 인접색 계열인 노란색을 사용하여 차분하게 표현했다.


실험결과 세 가지 배경과 색채 표본을 얻었다.
파워포인트 디자인 작업은 내용과 분위기에 어울리는 배경과 색을 사용해야 한다.
실험을 통해 많은 표본과 서식을 확보해두면 앞으로 진행할 다양한 작업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