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을 이용한 파워포인트 강조 팁
파워포인트, PPT/강좌  I  2013. 8. 19. 09:10
 
프레젠테이션과 강조
프레젠테이션 기획자라면 특정 부분에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강조 효과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아주 중요한 표현 방법의 하나이며,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소홀히 할 수 없는 개념입니다.


다이어그램과 도형
콘텐츠를 시각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가공한 슬라이드는 대부분 다이어그램으로 구성됩니다.
다이어그램 또한 도형 다수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도형을 제어하는 방법을 통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색을 이용하자 !
도형의 채우기 색을 이용한 강조는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작업 창에서 색상 팔레트를 통해 색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시선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요소를 똑같이 강조하는 것은 강조 효과를 사용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강조는 하나만 !
강조는 주변 개체와의 비교를 통해 의미를 가집니다.
아무리 화려한 효과로 치장한 도형이라도 비교 대상이 없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모든 개체가 중요하더라도 그중에서 특히 더 중요한 개체를 하나 선택하여 그곳에만 다른 표현 방법을 적용합니다.
강조 효과를 잘 사용하기 위해 표현에 대한 집착과 욕심을 어느 정도는 내려놓을 수 있어야 합니다.


계조를 통한 강조 효과 업그레이드 !
일련의 프로세스 또는 일정한 규칙과 흐름이 느껴지는 다이어그램이라면
특성에 맞게 각각의 단계를 조금씩 차별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프로세스는 단계의 흐름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으로 점점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는 색의 계조와 잘 어울립니다.


색의 유혹을 조심하자 !
멋진 슬라이드에 대한 집착으로 색의 유혹에 넘어간다면 화려한 슬라이드를 만들 수는 있겠지만, 강조 효과는 사라져버립니다.
작업의 콘셉트가 화려함이라면 문제없지만, 강조 콘셉트의 작업이라면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없는 것은 파워포인트 세계에서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슬라이드 분석이 먼저 !
색을 통한 강조는 다른 강조 방법에 비해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개체가 제 목소리를 내는 화려한 슬라이드일수록 그 효과는 반감되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중요한 것은 슬라이드 분석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강조의 방법을 먼저 찾는 것입니다.


전상오 Jeonsango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MVP
jeonsango@tistory.com




저작자 : 전상오™
전상오 공작실의 모든 콘텐츠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ags :